«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오늘 방문자 수
총 방문자 수
관리 메뉴


제블의 애니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Hi10p(10bit) 영상 제대로 감상하기 본문

일상 생활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Hi10p(10bit) 영상 제대로 감상하기

제볼루션_ 2015. 9. 18. 15:08

영상 재생플레이어는 다음팟플레이어로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로 재생은 가능한데 설정법은 다음팟 플레이어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10bit 영상이 뭐냐면 여러분이 현재 보고있는 영상은 대부분 8bit입니다.

10bit는 그보다 더 좋은 화질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곳으로


10bit가 뭔지 아셧으면 이제 이 동영상을 다운받아서 실행하면 되는거 아니냐는 분들도 있을거 같아서 설정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전에 10bit 영상이  확실한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다음팟플레이어 기준으로 실행후 Ctrl+F1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위쪽 탭중에 파일정보를 누르고 Video 탭의 Bit depth가 10bit 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8bit 일경우 8bit 영상입니다


10bit 일경우 그냥 감상하셔도 문제는 없는데 실제로 보여지는 화면은 다릅니다..

다음팟에 있는 내장코덱,렌더러는 10bit를 보기에 적절하지 않아요.. (10bit를 제대로 볼 수가 없음..)


그래서 제대로 보기 위해 설정을 하려고합니다.




일단 LAVFilters부터 설치를 합시다


설치1


설치 1. LAVFilters https://github.com/Nevcairiel/LAVFilters/releases/download/0.65/LAVFilters-0.65-Installer.exe

위의 주소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위와 같이 체크해준뒤에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자신의 컴퓨터 os가 64bit일 경우에도 위와같이 체크합니다)


위와같은 화면에도 전부 체크후 다음으로 넘어가 설치를 진행합니다


전부 설치가 완료 됐으면 2번째 렌더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2

설치 2.MadVR  http://madshi.net/madVR.zip


위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어서 압축 푼 폴더 안에 Install.bat 이라는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 완료입니다


이제 다움팟 플레이어 설정만 남은 상태입니다.


LAV디코더 설정

다음팟 플레이어 실행 후 F5를 누릅니다.


위와같이 코덱/필터를 클릭후 내장 영상 처리 필터 설정 > 사용조건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해둡니다


그리고 비디오 코덱을 클릭후 필터/코덱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검색해서 추가를 누른뒤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자신의 재생하는 코덱을 위와같이 LAV 디코더로 바꿔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대부분 AVC, H264 코덱들을 자주써서 위의 2개만 LAV로 설정함)

그리고 오른쪽의 ...을 클릭해서 설정을 합니다



위와같이 4:2:0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체크해제합니다


DXVA2로 맞춰줍니다 Copy-back 방식이 Native 방식보다 영상 호환성이 우수하다고 들었습니다.


YADIF는 프레임을 두배로 뻥튀기 해주는 옵션입니다 체크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됩니다. 그러면 LAV 디코더는 설정이 끝났습니다.(위에서 LAV 디코더를 여러가지 선택했어도 1개만 하면 전부 적용됩니다)

 이제 렌더러 설정으로 넘어갑시다


madVR 렌더러 설정

드디어 마지막인 madVR 렌더러 설정입니다.



팟플레이어 환경설정(F5)에서 왼쪽탭에서 영상을 선택 후 오른쪽 영상 출력장치를 MadVR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을 클릭합니다

...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시 다음팟 플레이어를 종료후 다시 켜보거나 madVR을 다시 설치해보세요~


Edit Settings을 클릭합니다


rendering > general settings에서 enble automatic fullscreen exdusive mode를 체크해제합니다

체크해제 안하면 다음팟이 멈추는 일이 있다는군요..


두번째로 scaling akgiruthms에서 chroma upscaling로 가서 오른쪽의 Softcubic를 선택후 softness를 100으로 설정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위 아래 이미지중 한가지 택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그 두가지 항목에서 DXVA 를 선택하느냐 커스텀 픽셀 셰이더에 있는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색감 차이가 조금 납니다.

DXVA는 그래픽카드의 자체 보정 설정을 거치는 것이고, 커스텀 픽셀 셰이더의 항목은 그 보정을 무시하고 Bypass 형식으로 출력되는 것이어서 그렇다고 저는 알고 있구요.

이렇게 가장 체감으로 와닿는 설정이기 때문에 바꿔가면서 취향대로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필자는 AMD 특유의 색감을 좋아해서 DXVA2를 선택하고, 가끔 그 색감이 싫을 때는 SoftCubic 100으로 설정해둡니다.

 

참고로 이미지 업스케일링은 모니터 해상도보다 낮은 영상을 높게, 다운스케일링은 높은 영상을 낮게 해주는 것입니다.

예컨데 모니터 1366x768에서 1920X1080의 영상을 재생하면 다운스케일링의 옵션이 적용되고, 1280x720의 영상을 적용하면 업스케일링의 옵션이 적용되지요.


이로써 모든설정을 마쳤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용 확인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그럼 좋은감상되시길..

개의 댓글